한의사 김소형의 석류사랑

에스트로겐의 보고

원산지 이란,주로 남아시아에서 생산

클레오파트라,양귀비 즐겨

김태봉

작성 2020.01.30 12:16 수정 2020.01.30 12:16

 


석류는 이란이 원산지로 파키스탄,인도등 남아시아에서 주로 생산되며, 흔히 여성들 에게 좋은 열매로 알려져있는데 대개 35세 이상을 넘긴 여성들에게 이 여성호르몬이 눈에띄게 감소한다. 따라서 이 나이에 접어드는 여성들이 복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남성들에게도 전립선암등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석류에는 엘라그산,에스트리올,에스트론,에스트라디올등 전구체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이 전구체 성분이 에스트로겐 역할의 재료가 되는 것이다.

사진 참조

 

여성 호르몬은 프로게스테론,에스트로겐 두가지가 있는데 일명 어머니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출산에 관련된 역할을 한다.

 

석류의 효능

1.갱년기 완화 2.성인명 예방 3.피부노화 방지 4.항균작용 5.탈모 예방

6.면역력 향상 7.전립선암 예방 8.심혈관 질환 예방 9.다이어트

 

-에스트로겐등 석류 성분별 효과

 

1.임신출산과 머릿결 보호.

임신출산을 위해 여성의 미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여성 전체 몸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며,머리결윤기를 내주고 풍성하게해준다.

체내 에스트로겐의 양이 많은 여성이 10년이상 젊어 보인다.”는 세계적 학술지 발표

 

2.다이어트 효과

석류 100g 67Kcal 저열량식품으로 GI지수 37로 과일중 매우 낮은 수치를 갖고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3.피부재생 및 노화 방지

석류의 매력으로 콜라겐을 대량 생성하는데 즉,에스트로겐은 이 콜라겐을 합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4.노화방지

석류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비타민이 함유되어있다. 갈산,엘라그산등의 항산화 성분이 태양빛 특히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폴리페놀,엘라그타닌,갈로타닌,푸니갈라진,안토시아닌등 항산화 성분 다량 함유되어있다.또한 Ca은 바나나의 2,아연은 키위의 2,엽산은 크랜베리의 30배나 들어있다.

 

5.관절 건강에 도움

붓기를 줄이고,염증예방하는 플라보놀 성분이 풍부. ,사우스 캐롤라이나 2008연수에서 석류씨 추출물은 관절염 증상을 완화해주고 연골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

 

6.심혈관 질환 건강에 도움

석류씨에 함유된 푸닉산은 콜레스테롤을 관리,체질량 지수를 감소시킨다.

 

이런 석류를 섭취하는 방법은 씨까지 함께 씹어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석류 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차로 복용해도 좋다.

 

-주의

1.에스트로겐 제한 치료를 받는 경우

2.유방암,자궁근종등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경우

3.수술 환자나 저혈압이 있는 경우.

4.약을 장복하는 경우는 시토크롬 대사를 억제하므로 의사와 상의.

RSS피드 기사제공처 : 개미신문 / 등록자: 김태봉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